'시간당' 은 어떻게 계산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실미도 대원 여러분.

아직까지 번역의 신발끈도 못 매지만 어찌어찌 조금씩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나날들을 맞이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오늘은, 아주 초보자용 질문을 하나 할까 하는데요.

글자수가 아니라 시간당으로 페이를 받는다고 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일한 시간을 어떻게 재는 걸까요?

회사원도 아니니 출퇴근시간으로 정할 수도 없지요.

그렇다면, 번역가가 '시간당 적어도 n 자 이상은 할 거다' 라는 기대가 각 번역 회사마다 있고, 저는 한 시간당 expectation 이 얼마인지 각 번역 회사에 물어 봐야 하는 건가요?

어떻게 몇 시간이나 일했는지 측정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간 내서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역가 applenut applenut · 2019-05-17 21:49 · 조회 2305
전체 6

  • 2019-05-17 21:52

    궁금하네요....저는 정말 간단한 프루프리딩 (오타 있나 정도만 빠르게 살펴 보는 것)을 그냥 우린 시간당 얼마야! 이러고 주는 거 받아서 한 적 밖에 없어서...얼마나 걸렸는지 말하라고 해서 2시간 걸렸어. 이러고 두 시간짜리 받았네요. -_-; 다른 글엔 그냥 에이전시 자체 툴이 있어서 거기 접속해서 일한 시간으로 준다는데. 시간당 제시하라 그러면 저도 당황스러워요. 왜냐면 시간당 단어 작업수가 너무 들쑥날쑥해서요. (....)


  • 2019-05-17 22:41

    저는 세 가지 경우를 보았어요
    1번은 회사 자체에 정해진 시간당 단가가 있고, 대략 한 시간에 몇 단어쯤 할거다 라는 자체 기대 단어수가 있어서 그거에 따라 PO를 줬구요
    2번은 회사가 쓰는 프로그램에 타이머가 있어서 제가 일하는 동안 시간을 카운트하더라구요. 마지막에 완료를 누르면 시스템에서 카운트한 총 시간이 뜨고, 혹시나 내가 체크한 시간이랑 다르면 적어내라고 따로 칸도 있었구요. 근데 타이머가 꽤 정확해서 따로 적어낸 적은 없어요.
    3번은 시간당 단가만 협의하고 PO를 나중에 주는 경우로, 일 마치고 파일 보낼 때 나 이거 몇 시간 걸렸어 라고 보내면 그거에 맞춰서 PO를 발행해줬어요


  • 2019-05-17 23:38

    업체에서 미리 몇시간 걸릴거라고 산정해서 보내는 경우, 타이머가 있는 경우 둘 다 있었지만, 저는 양심적으로(?) 얼마나 걸렸는지 보고하라는 경우를 가장 많이 겪었습니다.
    특별히 양식을 주지 않는 업체에는 엑셀에 시작시간 끝난시간 걸린시간 적어서 제출했어요.


  • 2019-05-17 23:52

    저는 회사가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서 줬습니다. 프루프리딩과 에디팅 일이 시간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대체로 자당보다는 요율이 떨어지는데 시간 산정 자체가 매우 넉넉해서 생산성이 좋아 계속 받습니다.


  • 2019-05-18 01:46

    저는 주로 완성된 번역물 점검(게임 플레이테스트, 설문조사 시험 참여 등등)에서 시간당 페이를 받는데, 대체로 회사에서 몇 시간을 하라고 정해주면 그 안에서 하고 더 필요하면 시간 추가해도 되는지 아님 우선 순위가 뭔지 정하고 제가 빨리 끝내면 얼마 걸렸다고 얘기해서 다시 PO를 받거나 그래요.


  • 2019-05-18 15:10

    저는 회사가 알아서 "이 일감은 2시간 짜리야. 그 이상 시간 들이지 말고 2시간에서 멈춰." 라는 리뷰 일감을 쳐낸 적이 있네요.


전체게시글 1,769